본문 바로가기
Daily/Repair

[ 스로틀 바디 청소 ] 올뉴프라이드 스로틀 바디 소제 작업

by Feeld 2023. 3. 1.
반응형

안녕하세요.

자동차 연식도 오래되고, 잦은 출장으로 장거리 주행이 늘다보니 어느덧 주행거리가 15만 킬로미터를 돌파해버렸습니다.

연비도 꾸준히 확인하고 있는데, 약간은 떨어진듯한 느낌도 들고 차고 나가는 힘이나 가속력이 체감상으로 많이 떨어진 듯한 느낌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차량 연비 개선과 다소 낮아진 출력을 높히는데 도움이 될까 싶어 스로틀 바디 소제 작업을 진행하려고 합니다.

( 스로틀 바디 구성 및 정의 / 링크 클릭 )

소제라는 말이 다소 생소하실 것 같은데, 청소와 같은 의미로 쓰입니다.

보통 기계장비 관련 업종에서 많이 쓰이는 말이죠.

 

작업 순서는 간단합니다. 스로틀 밸브의 흡기라인을 탈거하고, 내부에 전용 약품을 도포한 후에 닦아내면 됩니다.

첫번째 순서로는 흡기라인의 고무 호스를 빼내는 것인데, 어차피 작업하는 김에 에어필터의 상태를 확인하고 필터 하우징 내부에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하기로 했습니다.

엔진 흡기용 에어필터가 아닌 에어컨용 에어필터만 바꾸시고는 에어필터를 정기적으로 교체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은데, 내연기관의 흡기 시스템과 실린더 보호를 위해서 에이펄터를 필수적으로 설치하여 사용합니다. 

올뉴프라이드 엔진 흡기 에어필터 / 바꾼지 1년은 된 것 같은데 생각보다 깨끗하다.

 

네모난 케이스를 들어내면 에어필터가 나온다.

두번째로는 에어필터 하우징에서 스로틀 바디로 가는 중간에 설치된 고무 호스를 탈거하는 작업입니다.

스로틀 바디와 고무호스 사이에 클램프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8mm 롱소켓으로 볼트 하나를 풀어주면 클램프가 느슨해집니다. 그 후에 고무호스를 적절히 당기고 비틀면 빠집니다.

산업용 엔진과 다르게 자동차용 엔진은 롱소켓이 없으면 작업하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호스 클램프를 풀고 고무호스를 당기면 빠진다.

 

세번째로는 스로틀 바디를 탈거하는 것입니다. 

스로틀 바디는 볼트 네 개로 고정되어 있고, 센서 등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로틀 바디 볼트를 풀지 않으면 내부 상태 확인이나 약품 분사가 쉽지 않으니 푸는 것으 좋습니다.

 

흡기 고무호스를 빼니 정체가 드러난 스로틀바디

 

스로틀 바디 내부, 안에 보이는 동그란 것이 스로틀 밸브임.

 

스로틀 바디 내부와 스로틀 밸브를 보니 나름 깨끗한 편입니다.

1년 전에는 엔진 부조 현상이 있어서 확인해보니 카본이 장난 아니게 쌓여서 소제를 했었습니다.

어차피 분해했으니 소제 약품을 도포해서 청소하기로 하겠습니다.

 

스로틀 바디 전용 클리너, 카본 제거에 특화됨.

 

기계 좀 만져 본 사람이라면 잘 아는 록타이트!

스로틀 바디 전용 클리너 제품인데, 스로틀 바디 뿐만 아니라 카본이 많이 쌓인 부분의 소제작업에 써도 좋습니다.

이 친구를 써서 스로틀 바디 내부에 분사하고 2~3분 후에 닦아주면 됩니다.

 

꼬질꼬질한 스로틀 밸브..거품이 나면서 카본이 녹아내린다.

 

마지막으로 헝겊이나 걸레로 내부를 꼼꼼하게 닦아주시면 됩니다.

깔끔하게 닦고 나서는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을 하면 됩니다.

 

스로틀 밸브와 주변을 꼼꼼하게 닦아주면 소제 작업은 끝

 

마지막으로 시동을 걸어서 이상이 없는지 확인합니다.

스로틀 밸브는 엑셀 페달의 밟히는 정도 ( 정확히는 페달 밟기 정도로 전달되는 전압 )에 따라 개폐의 정도가 정해집니다.

혼자 작업하고 확인하다보니 엑셀을 밟으면서 확인할 수가 없어서 시동만 걸어보고 확인하여 작업을 마무리 합니다.

 

 

올뉴프라이드 스로틀 바디 청소 작업은 난이도가 쉬운 편에 속하니, 정비소에 맡기지 마시고 한 번 직접 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